자동차를 생각한다. 1
관성제원
저울로 질량(무게,mass, 단위 kg)를 측정해는 것은 뉴톤 역학에서 F=ma 라는 공식을 적용하는 데 가장 필수적인 것이다.
여기서 F는 힘, m은 질량, a는 선가속도 이다.
그럼 회전화는 것은 M=I * 각가속도 라는 공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 라고 하는 관성모멘트를 측정해야 한다. 여기서 M은 모멘트이고, Torque와도 동일하다.
많은 사람들은 자동차가 앞으로 달리고 있으니 m(mass) 만 생각하지만, 아니다. 차 내부는 열심히 돌아가는 토크에 의해 차바퀴가 돌고, 그래서 차가 앞으로 달린다.
3차원의 물체는 병진운동(앞뒤좌우상하로의 움직임)만 하는 것이 아니라, 회전을 한다. 롤링 요잉 피칭. 이때에는 관성모멘트(병진운동의 질량에 해당하는 것)가 중요하다.
따라서 관성모멘트의 측정은 무척 중요하지만, 저울처럼 간단하게 측정할 수 없다.
보통 기계공학과 진동공학 과목에 측정법이 나온다. 엔진이건, 자동차이건 dynamics를 할려면 Moment of Inertia 측정은 필수이다.
그리고 설계자가 필요로하는 I (moment of Inertia)가 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 차는 앞으로 달리지만, 달리게 할려고 차 내부는 열심히 돌아가는 매카니즘을 만들고 있다는 점
* 3차원의 물체는 병진 운동과 회전 운동을 한다 라는 점을 잘 기억해 두어야 한다.
http://www.saginomiya.co.jp/dynamic/dl/rigid_chara.pdf
http://www.saginomiya.co.jp/dynamic/dl/rigid_chara.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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