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를 생각한다.

115. 직렬6기통 엔진

by 자동차생각_모듈러설계 2020. 9. 23.
728x90

#자동차를생각한다

115. 직렬6기통 엔진

자동차 엔진 중 직렬6기통은 진동 측면에서 완벽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기통별로 생기는 힘이 발란스를 잡고 있다.

하지만, 또 직렬 4기통은 반대로 진동 측면에서 가장 열악하다.

사원,대리때에는 수식으로 이것을 증명해서 보여 주곤 했는데,..이젠 수식으로는 가물가물하다. 다음에 기회 될때 설명하기로 하고..

그래서 직렬4기통 엔진의 진동을 잡아 주는 것으로 미쓰비시가 Balance shaft라는 것을 정말 오래전 부터 사용했다. 내가 사원때에 벌써 미쓰비시 특허로 사용하고 있었고, 현대차는 미쓰비시에게서 배웠기에 있었다.

그래서 기아차의 엔진 진동은 언제나 현대차 대비 열악했다.

암튼, 일본 자동차 방송 유튜브를 보니 직렬 6기통 엔진의 사운드를 녹음해서 들려 주는 것이 있다.

확실히 실내에서 듣는 엔진음과 배기음의 사운드가 부드럽다.

직렬6기통을 지금까지 잘 사용하지 않았던 이유는 길어서 차에 넣기 힘들고 해서 V6를 만들어서 사용한다.

아직 직렬6기통차를 타본적이 없는데 기회 있으면 꼭 타보고 싶다

https://www.youtube.com/watch?v=-A8FuRg2J2s&fbclid=IwAR1wMEkqrXXRhO6QtYe0PEXUkyDPu8fnXv_kKM3XkUiNqp-S73lgTlOKP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