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문 잡지 기고글 모음/신문 코멘테이터 모음

22년 2월 9일 자동차용 반도체 부족 장기 지속 관련

by 자동차생각_모듈러설계 2022. 2. 9.
728x90
오늘자 조선일본(2월 9일자)에 반도체 부족과 관련하여 나의 다음과 같은 코멘트가 인용되었다.
<인용문>

 

차량용 반도체 대부분이 가전용과 수요가 겹치는 ‘28나노미터(1나노미터는 10억분의 1미터) 공정’의 범용 반도체라는 점도 공급 부족 사태가 장기화하는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코로나 사태 이후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가전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자동차의 전자 기능 확대로 차량용 반도체 수요도 동시에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정규 한양대 겸임교수는 “3나노, 2나노 공정 경쟁을 펼치는 반도체 업체들이 구식 기술인 28나노 공정에 대한 대규모 투자에는 소극적이기 때문에 공급 부족이 완화되기 힘든 구조”라고 말했다.
하기 링크 참조
보다 자세한 설명을 이곳에 남긴다.
(사진1참조) 반도체 구조는 아래 그림처럼 Planar Transistor--> 3차원 FinFET-->GAA 구조로 변화가 일어나는데, 가장 오래된 구조, 즉 가장 값싸게 구입가능하면서 성능이 좋은 미세공정이 28.nm 레벨이며 이런 반도체를 가전과 함께, 차량에서도 많이 사용한다.
(사진2) 그런데, 28nm 레벨의 반도체는 삼성전자는 2012년 주력모델로 지금은 56,5,4,3나노 레벨의 경쟁을 하는 상황이라, 구식 장비는 없고, 그러다 보니 극적으로 계산될 가능성이 크지 않다.. 라는 이야기이다.
 
반도체 부족에 대해서는 다른 측면들도 많은데 그것까지 종합해서 다음달 <품질과 경영> 잡지책에 글을 적어 기고해 보겠다.
아래 분석과 주요 장표는 일본의 반도체 전문가 유노가미 ( Yunogami)가 발표한 장표를 인용한 것이며,
작년 12월 포스코에서 자동차산업 변화 관련 발표때 사용한 장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