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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개발에서 소프트웨어가 중요해지고 있다.
보통 자동차 하드웨어 개발에는 3-4년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의 개발기간은 짧다.
하드웨어 처럼 3-4년 기간으로 개발하면 벌써 구식 소프트웨어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같은 방식으로 개발할 수가 없다.
따라서 새로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론을 도요타가 도입한 것이 scrum스크럼 이라는 방식이다.
도요타의 우븐플래닛의 CEO인 제임스 가프너는 일본의 전통적인 모노즈쿠리와 미국 실리콘 밸리의 일하는 방식인 소프트웨어를 공존시키기 위해서 스크럼 방식이라는 것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현재 도요타에서 사용하고 있다.
도요타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OS를 개발하는 우븐 플래닛 회사의 사원은 이미 스크럼(scrum) 마스트 교육을 거의 다 받은 상태에서 일을 하고 있다.
스크럼은 애자일 방법론에서 프로세스나 도구보다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문서보다 ‘실제 제품’, 계약협상보다 ‘고객협력’을, 계획보다 ‘변화 대응’을 중시하는 일반화된 개발 기법 이라고 한다.
일본의 유명한 지식경영학자인 노나카 이쿠지로가 신제품개발방식으로 처음 제안한 것이 시초이며 이때 럭비팀에서 착안하여 스크럼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고 한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하기의 링크에 나온다. 참고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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