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를 생각한다.

자생14) 공장의 입지

by 자동차생각_모듈러설계 2019. 11. 6.
728x90

자동차를 생각한다. 14

공장의 입지

공장을 만들 때의 입지 조건을 생각해 보면

1. 인건비가 싼 곳에 공장을 만들어서 비용을 줄인다. 선진국에서 신흥국으로 공장이 이동한다.

2. 시장 입지: 시장이 가까운 곳에 공장을 만들어서 완성품의 이송비용을 줄이고, 시장의 변화에 즉시 대응 가능하다.

3. 연구개발입지 : 자동차를 설계하는 곳에 공장이 있으면 신차를 개발하고, 기술력을 향상시키기에 좋다.

자동차 공장은 위의 3가지 요소를 생각하면서 적당히 안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도요타의 경우 신차 개발을 하고 일본 부품업체들의 기술력 향상을 위해 일본 내에서 300백만 대 정도의 생산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곧잘 말한다. (단, 현재 300만대 이상 수준)

그리고 일본의 높은 인건비를 생산성 향상으로 보완하고자 한다. 신흥국 대비 일본 인건비가 4배이지만, 생산성도 4배이면 결국 최종 원가는 같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가전에 비해 자동차는 많은 인력이 소요되지만 그럴 수록 많은 개선 아이디어로 생산성을 올릴 여지 또한 많다.

보통 사람이 많이 필요한 산업이 신흥국으로 갈 가능성이 많다고 하지만, 제품의 복잡성이 높고, 이에 따라 작업자,설계자의 많은 노하우가 요구된다면 오히려 선진국에 그 산업이 존재할 수 있다. 일본이 자동차 산업을 주도하는 것은 이와 같은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