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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 개요 |
운전자가 모두 또는 일부의 운전 태스크를 실시 | |
SAE 레벨0 수동운전 |
• 운전자가 조타(操舵, Handling), 가속, 제동을 핸들, 엑셀, 브레이크를 조작하여 직접 실시 • 자동차 네비게이션에 의한 교통 정체가 있음을 알리거나, 센서를 이용하여 장해물이 있음을 검지하고 알람으로 운전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는 기능을 가지는 자동차를 레벨0로 정의 |
SAE 레벨1 운전지원 |
• 센서, 카메라 등으로 자동차의 주변상태를 파악하여 충돌 등 위험하다고 판단할 경우 조타, 가속, 제어 중 어느 하나의 제어를 실시하여 위험을 자동 회피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차량 • 자동차가 제어하고 있지 않는 조타, 가속, 제동을 운전자가 핸들, 엑셀, 브레이크를 이용해서 해야 함 • 자동차가 제어하고 있는 기능이라고 해도 운전자가 적절한지 감시해야 하는 의무가 있음 • 레벨0와 차이가 나는 것은 운전조작의 자동실행 기능을 가짐 |
SAE 레벨2 부분운전자동화 |
• 운전 환경을 감시, 분석해서 조타, 가속, 제어를 조합하여 제어를 실행하는 기능을 가지는 자동차 • 자동차가 제어하고 있지 않는 조타, 가속, 제동을 운전자가 핸들, 엑셀, 브레이크를 이용해서 해야 함 • 자동차가 제어하고 있는 기능이라고 해도 운전자가 적절한지 감시해야 하는 의무가 있음 • 레벨1과의 차이점은 보다 복잡한 운전 조작을 자동 실행 할 수 있음 |
자동운전시스템이 모든 운전 태스크를 실시 | |
SAE 레벨3 부분운전자동화 |
• 특정한 환경 하 에서 모든 운전조작을 자동 실행하는 자동운전 모드를 가지고 있는 차량 • 단, 시스템이 운전 조작을 운전자에게 요청할 때 운전자가 운전을 실행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음. • 특정 환경이란 주행지역, 도로환경, 교통상황, 주행속도, 시간대, 교통 규제 등의 제한을 의미 • 예를 들면, “고속도로에서 주행속도가 시속 60km이하에서”, 또는 “중앙분리대가 있는 자동차전용 도로에서 8시부터 15시까지” 와 같이 특정한 조건이 설정될 수 있음 • 레벨3에서는 자동운전 모드로 주행할 수 있을지 없을지를 판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자율주행 가능한 환경이라면 이를 운전자에게 알리고 운전자가 자율주행 모드를 선택한 경우에 자동운전을 시작 • 레벨2와 다른 점은 자동운전 모드에서 운전 조작의 판단을 자동차가 자율적으로 실시. • 단, 레벨2보다 복잡한 운전 조작을 더 잘한다는 보장은 없음. • 일본에서는 도로교통법이 운전자의 안전운전의무를 요구하고 있기에 레벨3의 자동운전기능을 이용해서 운전조작을 자동차에게 맡기면 안전 운전의무 위반이 됨 (추가 확인 필요) |
SAE 레벨4 고도운전자동화 |
• 레벨3과 같이 특정 환경하에서 모든 운전 조작을 자동실행하는 자동운전 모두를 갖춘 차량 • 레벨3과 다른 점은 시스템이 운전 조작을 운전자에게 요청한 경우에도 운전자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은 경우라도 시스템이 운전조작을 지속할 수 있음 • 따라서 특정 환경하에서는 사실상 완전자율운전차로 이용할 수 있음 |
SAE 레벨5 완전운전자동화 |
• 사람이라면 적절하게 운전 조작을 할 수 있는 환경에서 모둔 운전 조작을 자동 실시하는 자동운전모드를 가지고 있는 자동차로 이상(理想)적인 자동운전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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