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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 미쓰비시 자동차의 2016년 연비 조작 방법
2016년에 미쓰비시 자동차와 닛산 자동차가 연비 조작한 사건으로 미쓰비시의 eK와곤 「eKワゴン」「eKスペース」15.7만대, 닛산 「デイズ」「デイズルークス」46.8만대 총 62.5만대를 리콜했다.
미쓰비시가 생산해서 닛산에 OEM으로 납품하는 차인지라 2개사의 차량은 동일 차량이었다.
연비 조작을 알게 된 것은 차세대 모델을 닛산이 개발하기로 하고 미쓰비시에서 개발한 종전의 차 연비를 직접 측정해보니 카탈로그에 기재되어 있는 것이랑 많이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발각된 것이다.
연비조작한 방법은 아래 그림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차량의 속도에 따라 주행저항이 다른데 타행(관성력만으로 움직이는 것)을 해서 측정한다.
그런데 실험 데이타가 아래의 세모처럼 나왔고, 그래서 당연히 중간의 일점쇄선 처럼 값을 산정해야 하는데, 주행저항이 가장 낮은 하한치의 값의 주행저항만 이용했다.
즉, 불리한 데이타를 임의로 삭제한 것과 동일한 것이다.
과거 리콜 은폐 사건등이 겹쳐 연비조작까지 하였기에 점점 소비자로 부터 외면당하게 된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https://business.nikkei.com/.../15/264450/042100029/...
이런 기사가 닛케이비즈니스(일본경제신문 주간지)에 나온다. 자동차 기사가 우리나라 보다 확실히 심도가 있어서, 자동차 산업 분석하는데 일본 전문지가 공부가 많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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