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 테슬라와 도요타는 왜 결별했는가?
현재 자동차업계 시총1위인 테슬라와 2위인 도요타는 한때 전기차를 개발하기 위해 제휴를 한 적이 있다.
2010년 제휴발표에 의하면
1. 도요타가 테슬라에 5000만 달러 출자
2. 도요타와 GM의 생산합자회사인 NUMMI의 토지 건물 일부를 테슬라에게 판매
3. 전기차 부품 개발을 하는 합자회사 설립
도요타 아키오는 창업자가 아니라 아니기에, 창업자에게 남다른 존경심을 가지고 있다. 그래도 도요타 아키오가 스스로 일론 머스크의 집까지 찾아가 서로 의기투합해서 제휴를 결정했다.
테슬라 입장에서는 08년 로드스타를 처음 만들어 판매하기 시작했을 때였기에 도요타와의 제휴는 투자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신용도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당시 도요타와 테슬라 모두 사내에서는 반발이 심했다.
탑다운으로 내려오는 지시에 대한 불만은
1. 도요타 입장에서는테슬라의 품질 기준의 미흡함이고 반대로 테슬라 현장에서는 도요타의 품질 기준의 지나친 엄격하고, 도요타의 의사결정이 지나치게 느리다는 측면이었다.
2. 도요타가 테슬라의 전기차 구동 시스템을 장착한 RAV4 EV를 개발해서 판매했지만, 판매가 거의 되지 않아 큰 손실을 보았다.
3. 도요타는 수소차(Fuel Cell)를 개발했지만, 일론 머스크는 수소차를 Fool Cell이라고 하면서 무시했다. 이것이 도요타 측의 자존심을 상하게 했다.
결국 도요타는 테슬라 주식을 매각했다. 주식 매각으로 10배의 수익을 올렸다. 만약 계속 가지고 있었다면...ㅎㅎ
첫번째 사진: 동양경제 (일본어) 10/10 기사
두전째 사진 : RAV4 전기차 2010년 11월 기사, 도요타 차 뒤로 일론 머스크가 있군요.
'자동차를 생각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3 중국의 테슬라 전략 (0) | 2020.10.21 |
---|---|
141 미쓰비스 자동차의 배터리 리콜 (1) (0) | 2020.10.19 |
139 미쓰비시 자동차의 2016년 연비 조작 방법 (0) | 2020.10.17 |
138 좋은 제품이란 무엇인가? (0) | 2020.10.17 |
137. 친일파가 된 중국 (0) | 2020.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