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7 삼성과 현대
(10월 25일 오후 4시반 srt 안에서 입력)
삼성이 반도체 핸드폰 tv등에서 일본 기업을 누르고 전세계 1등을 했다.
그리고 7,8년전 현대차가 아주 빠른 스피드로 성장하면서 중국에서 폭발적으로 자동차 판매가 늘어나며 주가가 마구 올라가기 시작했다.
그때 일본 도요타는 삼성이 일본 가전 산업을 붕괴시킨 것 처럼 혹시 현대차가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그렇게 하지 않을까 상당히 경계했다.
도요타가 현대차를 구입해서 분석하기도 했다. 북경 모터쇼를 갔더니 어떤 일본인이 체크 시트를 가지고 와서는 세세하게 전시된 현대차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며 기입하는 모습도 보였다.
일본의 학자들은 현대차를 방문해서 성장 원인을 조사했고 현대차에.대한 세미나와 서적이.나왔다.
하지만 아쉽게 현재까지는 삼성이 전자산업에서 해 냈던 성과를 현대차가 자동차 업계에서 해 내지는 못했다.
한 때 일년에 한 두번은 동경대 후지모토 교수 (모노즈쿠리 라는.서적의 저자)와 만나 인터뷰를 했었는데 그때의 이야기는 삼성은 모둘형 산업을 현대차는 통합형 산업을.대표하는 한국의.기업으로 산업의 특성상 성장.궤도가 같을 수 없다고 했다.
일본의 많은 기업은 <모두가 도요타가 된 착각>을 한다. 비슷하게 한국기업은 < 모두가 삼성이 된 착각>을 곧잘 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도요타와 삼성은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으로 일본 한국의 회사라는 범주를 뛰어 넘은 회사이다.
스티브 잡스가 위대하다고 하지만 애플은 미국이란 토양에서 만든 회사이다. 이건희는 한국땅에서 삼성전자를 애플과 견줄만한 회사로 만들었다. 그렇다면 당연히.이건희가 더 위대 한 것 아닌가?
삼가명복을 빈다.
'자동차를 생각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2 자동차의 홍하이 탄생? (0) | 2020.10.27 |
---|---|
148.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지역균형 공장론> (0) | 2020.10.27 |
146 혼다의 제트 비행기 (0) | 2020.10.26 |
145 전기차와 내연기관 원가 비교 (0) | 2020.10.26 |
144. 이상한 집중력의 일론 머스크 (0) | 2020.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