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 . 테슬라의 반도체칩 리콜
테슬라의 고급차인 모델S와 X 차량 16만대를 리콜하라는 권고안이 있었다는 기사가 나왔다.
관련하여 일본 기사를 읽어보니 무척 흥미로워 소개한다.
테슬라의 차량 미디어 통제 시스템의 컴퓨터 칩(MCU, Media Control Unit)에 사용되는 낸드플레쉬 메모리는 하이닉스 제품을 사용하는데 데이타를 기억시키고 지우고 새로 기억시키는 반복을 대충 5-6년을 하면 수명이 끝나는 일반 범용품 이다.
자동차는 보통 10년 이상을 견뎌야 하는데, 자동차를 위한 특별한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았다.
xtech(일본경제 기술관련 온라인 매체)에서 과거 테슬라를 분해(티어다운)한 내용에 따르면 MCU는 PCB기판(각종 전자디바이스가 장착된 기판)이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메이커인 경우 일체화 시켜서 부품의 불량을 줄이는데, 이렇게 많은 PCB기판이 사용되었다는 것은 각각의 기능을 해 줄수 있는 것을 따로 구입해서 연결시켜 전체 시스템을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적어도 초창기 테슬라에 들어간 MCU는 자동차 전용으로 설계되지 않은 일반 부품의 조합이다.
아마 판매대수가 적어서 자동차 전문 부품사가 테슬라에게 적당한 부품을 개발해 주지 않았을 수 있다.
현재 미국의 당국(NHTSA)는 하드웨어를 교체해야 한다고 요청했고 테슬라는 소프트웨어만으로 해결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테슬라가 자동차를 만들면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제들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부디 자동차 산업에 적응해 나가길 바란다.
'자동차를 생각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3 . 미쓰비시 전기의 자동차용 오디오 설계 부정 사건 (0) | 2021.02.09 |
---|---|
212 . LCA와 산수로 환경 이야기 하기 (0) | 2021.02.09 |
210 . 강도와 강성 (0) | 2021.02.09 |
209 핫스탬핑 VS 냉간스탬핑 (0) | 2021.02.09 |
[참고] 엘지전자 휴대폰 사업 몰락의 이유 - 퍼온글 (0) | 2021.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