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마게돈/9. 자동차 반도체

1. 2021년도 반도체 전쟁의 조감도

by 자동차생각_모듈러설계 2021. 3. 7.
728x90

#반도체전쟁

1. 2021년도 반도체 전쟁의 조감도 (21년 1/7 일요일, 오전 8시45분)

자동차 산업이 카마게돈이라고 하여 대격동, 변화의 시기이지만, 반도체의 변화, 특히 TSCM로 대표되는 자유중국(타이완)의 공세도 주목할만한 하다.

주간다이아몬드 라는 일본 잡지책에서 타반도체 기업과의 재무제표 비교한 결과를 아래에 올린다. <사진1>

TSMC의 매출액(단위 백만엔)은 삼성 전자의 18% 수준 이지만, 영업이익은 반 정도이다. (물론, 위 삼성전자에는 반도체 이외에 가전, 스마트폰 등도 포함된 것 같다.)

타 반도체 기업과 비교해도 이익 측면에서 탁월하며, 특히 EBITDA 는 61.1%로 눈부시다.

EBITDA는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의 약자로 이자, 세금, 유/무형고정자산의 감가상각을 하기 전의 이익으로 국가별로 다른 세금 및 감가상각 방식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기업이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21년도 반도체 시장에서의 투자액이 삼성전자가 3.3조엔 인데, TSMC가 20년 1.8조엔에서 약 2.9조엔으로 늘린다고 한다. 무척이나 공격적이다. <사진2>

지금 삼성전자와 TSCM의 반도체 설비투자비는 전세계 반도체 설비투자의 50%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사진3>

한편, 일본기업은 여전히 반도체 시장의 이면인 반도체 설비시장에서 포진하고 있고 반도체 전쟁에서 누가 이기든 우리는 돈을 번다라는 포지션으로 바뀌어 있다 <사진4>

 

TSMCは時価総額44兆円、トヨタの倍近く!「最強」の理由をEBITDAで解明 | 超楽チン理解 決算書100本ノック | ダイヤモンド・オンライン (diamond.jp)

 

TSMCは時価総額44兆円、トヨタの倍近く!「最強」の理由をEBITDAで解明

台湾のTSMCといえば、世界の半導体産業に欠かせない超重要企業だ。社名をニュースで聞く機会も増えたが、つまるところTSMCは何がすごいのか?日本人が知らないTSMCの稼ぐ力に迫った。

diamond.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