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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마게돈

미쓰비시 자동차의 조직적인 품질 은폐 사건 - 23년간 은폐

by 자동차생각_모듈러설계 2024.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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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글은 claude.ai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일본 위키피디아 내용을 기준으로

三菱リコール隠し - Wikipedia

 

三菱リコール隠し - Wikipedia

出典: フリー百科事典『ウィキペディア(Wikipedia)』 三菱リコール隠し事件(みつびしリコールかくしじけん)とは、2000年(平成12年)7月6日に運輸省(現:国土交通省)の監査で発覚した

ja.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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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쓰비시 자동차의 리콜 은폐 사건에 대해 주요 내용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사건 개요:

  • 2000년 7월, 미쓰비시 자동차가 1977년부터 약 23년간 69만대에 달하는 차량의 중대한 결함 정보를 은폐했다는 사실이 내부 고발로 밝혀졌습니다.
  • 2004년에는 추가로 74만대의 리콜 은폐가 발각되었습니다.

은폐 방식:

  • 소비자 불만(클레임) 정보를 본사 품질보증부에서 10단계로 관리
  • 1-3단계는 'P마크'로 분류해 운수성에 보고
  • 4-10단계는 'H마크'(은폐)로 분류해 보고하지 않음
  • 1992년부터는 도시바에 의뢰해 만든 품질정보관리 시스템으로 이중관리

주요 사고:

  1. 요코하마 모자 사망사건(2002년 1월)
  • 대형 트레일러의 바퀴가 이탈해 보도를 걷던 모자를 덮쳐 어머니 사망
  • 차량 결함이 원인이었으나 회사는 정비 불량이라고 주장
  1. 야마구치 트럭 운전사 사망사건(2002년 10월)
  • 프로펠러 샤프트 결함으로 제동 불능 상태가 되어 운전자 사망
  • 회사는 이 사건도 정비 불량이라고 주장

영향:

  • 미쓰비시 자동차의 판매량 급감
  • 다임러크라이슬러와의 자본 제휴 해제
  • 회사 신뢰도 하락으로 중고차 가격 폭락
  • 1995년 혼다를 앞섰던 판매량이 2021년에는 혼다의 1/9 수준으로 하락
  • "은폐하면 미쓰비시, 미쓰비시하면 은폐"라는 오명을 얻음

처벌:

  • 여러 임원들이 도로운송차량법 위반 및 업무상과실치사상죄로 기소
  • 회사에 대한 벌금형
  • 국토교통성의 제재 조치(주간 보고 의무화, 입찰 참가 제한 등)
  • 경찰청의 차량 입찰 참가 제한

이 사건은 일본 제조업계의 품질관리와 기업윤리에 큰 교훈을 남겼으며, 미쓰비시 자동차의 경영에 장기적인 타격을 주었습니다.

 

"신뢰는 한순간에 무너진다: 미쓰비시 자동차 리콜 은폐 사건의 교훈"

한 기업의 역사가 한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있습니다. 바로 2000년에 발각된 미쓰비시 자동차의 리콜 은폐 사건입니다. 23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69만 대에 달하는 차량의 결함을 숨겨온 이 사건은, 기업 윤리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뼈아픈 교훈을 남겼습니다.

미쓰비시는 소비자들의 안전과 직결된 차량 결함 정보를 체계적으로 은폐했습니다. 품질보증부에서는 불만 사항을 10단계로 분류하고, 4단계 이상의 심각한 결함은 'H마크'를 붙여 당국에 보고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1992년부터는 도시바에 의뢰해 만든 전산 시스템으로 이러한 이중관리를 더욱 정교화했습니다. 기업의 이익을 위해 소비자의 안전을 저버린 것입니다.

이러한 은폐의 대가는 참혹했습니다. 2002년 요코하마에서는 트레일러의 바퀴가 이탈해 보도를 걷던 모자를 덮쳐 어머니가 사망하는 비극이 발생했고, 같은 해 야마구치에서는 프로펠러 샤프트 결함으로 인한 제동 장치 고장으로 운전자가 목숨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미쓰비시는 이러한 사고들조차 '정비 불량'이라며 책임을 회피하려 했습니다.

진실이 밝혀지자 미쓰비시는 막대한 대가를 치러야 했습니다. 오랜 기업 파트너였던 다임러크라이슬러는 자본 제휴를 해제했고, 판매량은 급감했습니다. 한때 일본 자동차 시장에서 혼다를 앞섰던 미쓰비시의 판매량은 2021년에 혼다의 9분의 1 수준으로 추락했습니다. "은폐하면 미쓰비시, 미쓰비시하면 은폐"라는 오명은 여전히 회사를 따라다니고 있습니다.

이 사건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분명합니다. 기업의 존재 이유는 이윤 추구에만 있지 않으며, 소비자의 안전과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한번 잃은 신뢰를 회복하는 데에는 그것을 잃은 시간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미쓰비시의 사례는 기업 윤리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을 우리에게 다시 한번 일깨워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