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를 생각한다.

214. 도요타의 수직이착륙기

by 자동차생각_모듈러설계 2021. 2. 9.
728x90

#자동차를생각한다 #자생

 

214. 도요타의 수직이착륙기

자동차 메이커의 모빌리티가 다양해 지고 있다. 그 중 하나가 하늘을 날라 다니는 이동하는 것이다.

도요타가 하늘을 나는 운송수단(간단히 하늘차 라고 하겠다)에 어떤 준비를 하는지 간단히 알아 보자.

도요타의 부품 계열사인 덴소가 2019년에 미국 하니윌(honeywell international)과 항공기 전동추진계열의 공동 개발을 위한 제휴를 맺었다. 하니웰은 항공기의 유압시스템, 공조, 통신기기를 만드는 기술을 100년 이상 연마한 기업이다.

덴소는 하니웰과 함께 하늘차에 들어갈 모터와 인버터, 그리고 파워반도체를 개발 하기 시작했다 . 핵심 부품을 개발하고 있는 것이다. 하늘차에 들어가는 모터는 전기자동차에서 사용되는 모터보다 3배 이상의 출력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20년 1월에 미국의 Joby Aviation이라는 eVTOL(수직이착륙기) 만드는 신흥기업에 400억엔을 출자했다. 이 회사에는 이전에도 출자를 한 적이 있는데(언제인지는 모르겠음) 본격적으로 거액을 투자한 것이다.

도요타는 항공기술자와 항공인증 및 방위산업 품질 관리를 할 수 있는 인력을 충윈하고 있다. 아마도 미국의 Joby가 기체를 만들고 도요타는 자체적으로 품질 보증과 비행 제어를 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관련 연구는 도요타의 히가시후지 연구소에서 하고 있고, 이미 2017년에 하기의 사진과 같은 <하늘차> 특허를 제출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하늘차는 조만간 건설 시작할 우번시티(도요타가 주관하는 스마트 시티,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다양한 실험이 시행될 예정이다.)에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